에폭시와 우레탄의 차이,
옥상방수는 우레탄으로.
에폭시와 우레탄, 흔히들 "옥상방수용 페인트"로 떠올리기 쉬운 것이 이 두가지!!
하지만 사실 이 두가지는 다른 페인트입니다.
특히, 에폭시의 경우는 옥상방수에 사용하면 안되는 페인트로, 보통 지하주차장 바닥에 작업하는 페인트라고 이해하시면 훨씬 더 쉬운데요.
그렇다면 에폭시와 우레탄의 차이는 무엇이며, 옥상방수에 에폭시를 쓰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두가지의 가장 큰 차이는, "탄력성"입니다.
즉, 우레탄은 고무처럼 어느정도 탄력성이 있는 페인트이지만, 에폭시는 탄력성이 없는 플라스틱 같은 페인트라는 것.
예를 들어 추운 겨울, 눈이라도 내린다면, 건물 콘크리트 사이로 물기가 스며들 수밖에 없는데요, 추위에 이 물기가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다보면, 자연스레 건물도 수축과 팽창을 하게 된다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점점 더 틈새가 벌어지게 되는데, 이때 방수를 에폭시로 할 경우, 탄력성이 없어, 금방 균열이 생기고, 방수 효과는 제로가 되어버리는것이죠.
또한 이 상황을 그대로 내버려 둔다면, 건물이 빠르게 망가져버리는 것도 예측불가능한 일은 아닐텐데요.
바로 이런 까닭에 탄력이 높은 우레탄 페인트를 이용해 옥상방수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면 간단한 원리죠.
콘크리트로 짓는 건물이, 아무리 잘 작업을 마무리 했다 하더라도, 미세한 구멍이 없을 수는 없으며, 계절이 바뀌고 온도차, 습도차가 생기면 그 구멍으로 물기가 스며드는 것도 당연한 일.
헌데, 이걸 탄력성 없는 에폭시로 꽁꽁 묶어 버린다면, 에폭시페인트가 깨지는 건 시간문제이니 말입니다.
에폭시와 우레탄,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한 느낌이 드니, 이 두가지 페인트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은 "그게 그거"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의 차이점 딱 한가지 "탄력성"만 알아 두셔도, 건물 옥상 방수용 페인트로는 우레탄 페인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 절대 잊지 않으실 겁니다.
다음에는, 우레탄으로 작업하는 옥상방수공사의 시공순서에 대해, 그리고 평당 단가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또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열차단 페인트에 대해 소개헤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